Site Loader
챗GPT, 업무에도 활용해볼까요?
2023.04.10

 

챗GPT란?

요즘 챗GPT가 전 세계적으로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도대체 이게 무엇이길래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사고 있는 걸까요?

우선 챗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미국의 비영리 인공지능 연구기관 ‘Open AI’가 개발한 챗봇 모델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챗봇’ 서비스의 고도화된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우리가 업무포탈에서 사용하는 ‘샌디’와 같은 챗봇을 말하는 거죠. 현재 두루 사용되고 있는 챗봇은 사용자가 질문을 입력하면 정해진 응답을 출력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챗GPT는 인공지능(AI)이 기존 웹 상에 존재하는 수억 개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자연어의 형태로 답변을 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챗GPT는 사용자와의 기존 대화를 기억하고 이를 기반으로 응답하기 때문에 맥락에 기반한 정교화된 답변을 할 수 있고, 무엇보다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Open AI의 챗GPT 메인 페이지

 

챗GPT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나요?

챗GPT 서비스는 현재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야 하며, 핸드폰 본인인증이 요구됩니다.

챗GPT 이용하기 -> https://openai.com/blog/chatgpt

챗GPT 서비스는 한국어로 질문 및 답변이 모두 가능합니다. 그러나 영어로 질문하는 경우에 가장 빠르고 원활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처음 이용한다면 “오늘 할만한 것들을 추천해줘”, “넷플릭스 영화 추천해줘” 등의 가벼운 질문을 던져 어떤 대답을 하는지 먼저 살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후 질문의 난이도를 점차 높여가며 업무적인 내용이나 그 이상의 창작의 영역까지도 질문해볼 수 있습니다.

 

챗GPT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

챗GPT의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우리의 업무 역량과 효율을 높이는데 강력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챗GPT를 업무에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을 알아야 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쓰기(Writing)

이제는 너무 당연한 사실이 되었지만 챗GPT는 글쓰기 능력이 아주 뛰어납니다. 문장 교정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글을 대신 작성해 주기도 합니다. 특정 내용이나 주제에 대한 글을 작성해 달라고 요청할 경우 곧바로 관련된 답변이 돌아옵니다. 이메일 뿐만 아니라 창의성이 요구되는 작업에 대해서도 빠르게 답변을 해줍니다.

“고객가치 관련 인터뷰 문항을 작성해주세요” 에 대한 챗GPT의 답변 예시

 

검색(Searching)

일반적으로 검색은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을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여러 검색 결과를 서핑하며 필요한 정보를 얻어왔습니다. 하지만 챗GPT는 특정 주제와 관련한 우수 사례를 알려 달라는 질문을 던질 경우에, 정제된 문장의 형태로 요약하여 답변해줍니다. 기존 검색 방법 대비 사용자가 별도로 결과 데이터를 정리하고 가공할 필요가 없어진 것입니다.

“직장인들이 즐겨하는 취미” 에 대한 챗GPT의 답변 예시

 

영감얻기(Inspiring)

업무를 추진할 때 새로운 것을 고안해내야 하거나, 색다른 접근법을 알고 싶을 때 챗GPT는 사용자에게 영감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더욱 효율적인 업무미팅을 위해 활용하면 좋을만한 아이디어들을 알려주세요”와 같이 새로운 접근방법에 대한 질문을 해볼 수 있습니다.

“더욱 효율적인 업무미팅을 위해 활용하면 좋을만한 아이디어” 에 대한 챗GPT의 답변 예시

 

이외에도 긴 글을 요약하고 누구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난이도 조절을 요청할 수도 있고, 업무 작업물에 대한 조언을 직장동료 및 상사가 아니라 챗GPT에게도 받는 등 업무 전반에서 무궁무진하게 활용 할 수 있어 많은 직장인들의 환호를 받고 있습니다.

 

보안에 유의한 올바른 사용이 필요

챗GPT 사고 사례(출처:조선일보)

챗GPT가 위 내용과 같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무래도 가장 큰 걱정은 보안위험입니다.

챗GPT에 입력되는 모든 내용은 챗GPT 제작회사인 ‘OPEN AI’ 담당자들이 모두 열람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안이 요구되거나 대외비성 데이터는 절대 입력하면 안됩니다. 업무에 도움이 되고자 활용했다가, 도리어 회사의 기밀을 노출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겠으며, 보안에 유의한 올바른 사용이 꼭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챗GPT를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향후 챗GPT는 우리의 일상과 업무 등 전반적으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께서도 이번 기회에 챗GPT를 보안에 유의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참고자료: brunch story: insight.coco)

카카오톡에 공유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메일로 보내기클립보드에 복사하기

Facebook Comments